<만다라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정여주 저 / 학지사
■ 내용
수천 년 동안 '정신연습'(Eliade, 1961)으로 알려진 만다라 그리기 의례는 마음, 정신의 중심인 고향을 찾아가는 여정과 같다. 중심을 향하여, 홀은 중심에서 출발하는 만다라 작업을 통하여 우리는 존재의 고향을 떠났다가 다시 '존재의 충만함'이 깃든 고향으로 되돌아 간다.
만다라 작업은 내면 깊숙하게 자리 잡고 있는 자신의 본성인 지혜의 끈을 잡고, 변화되어 돌아올 것을 믿는 자기와의 만남이다. 고향을 떠나 많은 고통을 겪으며 변화되어 다시 고향으로 돌아오는 귀향길, 중심을 향해, 충만한 존재인 자기 본성을 되찾는 의례가 만다라를 그리는 것이다.
만다라 그리기는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다시 출발하는 정신의 산책길, 즉 내면 여행이다. 내면 여행의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다가갈 수 있다.
<본문 中>
■ 목차
<Part 1 이론편>
1. 미술치료와 영성
2. 만다라 미술치료
<Part 2 실제편>
3. 만다라 미술치료 실제